출처 : 한국경제 (2024.09.03)
중국 자동차 기업들이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자 세계 각국은 서둘러 무역장벽을 세우고 있다. 중국이 강점을 가진 전기차는 통상 분쟁의 핵심이 되고 있다.
2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 유럽연합(EU) 등 주요국이 중국산 전기차 수입 관세율을 잇따라 인상하며 시장 방어에 나섰다. 중국 정부가 ‘부당하다’며 맞대응해 곳곳에서 무역 마찰이 벌어지고 있다. 캐나다는 오는 10월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100%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기존 6.1%에 불과하던 관세율을 16배 이상 인상하는 조치다. 중국 상무부는 이에 불복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보복 차원에서 캐나다산 유채씨와 화학제품에 대해 반덤핑 조사를 개시하기로 했다.
중국은 미국과도 자동차 관세를 놓고 팽팽하게 대치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 5월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을 25%에서 100%로 인상한다고 밝혔으나 최종안 발표를 미뤘다. 미국의 관세 최종안이 발표되면 다시 한번 분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오는 11월 대선에서 당선될 경우 중국산 전기차 수입을 아예 금지할 수 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EU도 7월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기존 10% 관세에 더해 9~36.3%의 임시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EU 측은 중국 전기차 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부당한 보조금 지원을 받아 덤핑으로 제품을 수출하는 불공정 경쟁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EU는 다음달 열리는 회원국 투표에서 과반이 찬성할 경우 고율 관세를 확정해 5년간 적용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중국 기업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며 보복 조치를 예고했다.
중국 기업들은 고율 관세에 대응해 우회 수출을 모색하고 있다. BYD는 헝가리와 체코에 전기차 공장을 짓기로 했다. 체리자동차는 스페인 EV모터스의 바르셀로나 공장에서 차량을 생산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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