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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전기차 배터리 멀티 벤더 전략 강화

스토리 킹 2024. 10. 19.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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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지디넷 (2024.10.09)

제너럴모터스(GM)가 자체 전기차 플랫폼 브랜드 ‘얼티엄’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힘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에 멀티 벤더 전략을 적극 활용할지 주목된다.

GM은 8일(현지시간) 투자자 대상 행사 ‘인베스터데이’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커트 켈티 GM 배터리 담당 부사장은 “단일 종류의 배터리가 아닌, 새로운 프로그램에 적합한 배터리로 전환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단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 법인명인 ‘얼티엄셀즈’는 그대로 사용한다.

그 동안 GM이 LG에너지솔루션의 니켈코발트망간(NCM) 삼원계 파우치 배터리셀을 중심으로 전기차 사업을 전개해왔는데, 전기차 모델마다 적합성을 따져 리튬인산철(LFP) 등 다른 화학 구성 또는 다른 폼팩터의 배터리를 채택하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출처 : GM

업계에서 LFP 배터리는 NCM 배터리 대비 성능이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해 저가 전기차 모델에 보다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며, 중국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생산에 뛰어들어 경쟁력을 인정받는 상황이다. 폼팩터로 보면 각형의 경우 보다 안전성에 강점이 있는 편이다.

실제로 지난달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GM은 시장 점유율 1위인 중국 배터리 기업 CATL의 저가 배터리 구매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월 GM은 삼성SDI와 2027년 양산을 목표로 미국 인디애나주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해당 공장에선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하이니켈 각형 배터리를 생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