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뉴스📰 글로벌 스토리🌏

모빌리티🚗/배터리🔋/IT📱

배터리🔋

[소재] 에코프로이노-加 전력기업(하이드로퀘벡), 리튬메탈 음극재 공동개발

스토리 킹 2025. 3. 13. 06:21
728x90

출처 : 한국경제 (2025.3.13)

출처 : 한국경제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캐나다 전력회사 하이드로퀘벡과 리튬메탈음극 공동 개발 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발표했다.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흑연보다 에너지 밀도가 10배가량 높은 리튬메탈을 음극재로 사용해 전기차 주행거리를 대폭 늘리는 방안을 함께 연구한다. 차세대 기술을 확보해 높은 가격, 짧은 수명 등 단점을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두 회사는 2026년까지 리튬메탈음극 생산을 위한 파일럿 설비를 구축한 뒤 준양산 파일럿 설비까지 세우기로 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리튬 가공 노하우와 하이드로퀘벡의 메탈음극 연구 성과를 결합해 리튬메탈음극 개발에 적극 나선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탄산리튬을 고순도 수산화리튬으로 전환하는 공정을 통해 삼원계 배터리 성능을 높이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하이드로퀘벡은 캐나다 퀘벡주 정부가 소유한 전력회사로 전지 소재를 개발하는 ‘CEETSE’라는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CEETSE는 1980년대 초부터 리튬메탈음극 및 전고체 전지 분야에 선도적인 투자를 해왔다. 김윤태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대표(오른쪽)는 “향후 리튬메탈음극이 쓰일 것으로 예상되는 전고체 배터리에서도 주도권을 쥘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