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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한경] 2023년 11월 첫째 주

스토리 킹 2023. 10. 30.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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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30(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2단계 전쟁을 시작했다”며 사실상 지상전 개시를 선언했다.

이스라엘은 그동안 하마스와의 전쟁을 3단계로 구분하면서 1단계를 ‘가자지구 공습’, 2단계는 ‘지상전’으로 정의했다. 3단계는 하마스를 격파한 뒤 가자지구에 새로운 안보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란은 즉각 “이스라엘이 레드라인을 넘었다”며 강력 대응을 시사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이 ‘신(新)중동 전쟁’으로 비화해 세계 경제에 적잖은 충격을 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중동 정세의 불확실성이 커지자 국제 원유 가격은 급등했다.  지난주 줄곧 안정세를 보인 12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은 지난 27일 2.8% 오른 배럴당 85.54달러, 브렌트유 가격은 2.9% 상승한 배럴당 90.48달러에 마감했다. 시장에서는 최악의 경우 국제 유가가 배럴당 25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이 지역의 지정학적 위기는 1973년 이후 50년 만에 다시 오일쇼크로 이어질 수 있다”.  경기 침체 속에서 물가가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단어도 1970년대 제1차 석유파동 여파로 생겨났을 만큼 당시 중동전쟁이 세계 경제에 준 충격은 컸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끝도 없는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에 ‘중동 전쟁’ 리스크까지 겹치면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호황을 누리던 완성차업계가 ‘피크 아웃’에 맞닥뜨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체마다 전기차 투자를 줄이고, 비용 절감 방안을 마련하는 등 ‘생존 전략’ 가동에 나섰다.

지역별로 중국의 경기 침체와 미국의 생산 지연, 유럽의 보조금 삭감 등을 주요 이유로 꼽았다.  여기에 비싼 차량 가격과 높은 이자율이 전기차 수요를 위축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폭스바겐은 최근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올해 유럽의 전기차 주문량이 15만 대로, 작년 30만 대보다 50% 줄었다”고 밝혔다. 전기차 세계 1위 테슬라는 멕시코 공장 건설을 늦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 1위 제너럴모터스(GM)는 미시간주 전기 픽업트럭 공장 가동을 1년 연기하기로 했다. 일본 혼다와 진행하던 저가 전기차 공동 개발 계획도 철회했다. 포드는 전기차 투자액 가운데 120억달러(약 16조2600억원)를 줄이기로 했다. 스텔란티스는 비용 절감을 이유로 내년 1월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 불참한다. GM, 포드에 각각 배터리를 공급하는 LG에너지솔루션, SK온도 ‘불똥’을 맞게 됐다.

그러나 현대자동차는 당장 전기차 투자를 줄이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시장 수요가 줄더라도 일시적일 뿐 중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이 분명하다는 판단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수요 조정기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 성패가 갈릴 것”이라고 말했다.

배터리업계도 긴장…"내년이 더 두렵다"

“전방 수요 회복이 더뎌 4분기엔 전년 수준의 수익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LG에너지솔루션도 “4분기엔 판매량 조정 가능성이 있으며, 내년 수요는 기대보다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터리 소재 기업은 더 큰 타격을 받고 있다. 공급망의 끝단으로 갈수록 생산 물량을 더 늘리는 ‘채찍 효과’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등 양극재 기업은 미리 비싼 가격에 리튬, 니켈을 구매해 뒀지만 이를 바탕으로 제조한 소재의 판가는 떨어지며 이익이 크게 쪼그라들고 있다.

미국 차량공유 업체 우버에 긍정적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고물가와 경기 침체가 나타나면 사람들이 차량을 덜 호출하고 음식 배달을 줄일 것으로 증권가는 예상했다.

하지만 우버는 올 2분기 처음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다음달 8일로 예정된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

우버가 미국인의 일상 속으로 깊숙이 침투하면서 가격 탄력성(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 자체가 낮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일상적인 소비재로 변하면서 가격이 올라도 소비가 계속된다는 의미다. 최근엔 여행뿐 아니라 회사에 통근할 때 사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의 최대 위험은 중국과의 밀접한 관계라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유럽연합(EU)과 중국·러시아 사이의 대결 구도가 뚜렷해질수록 메르세데스벤츠그룹처럼 중국 의존도가 높은 서방 기업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중국으로부터의 분리는 환상에 불과하며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미국 테슬라가 자국 정부의 압박과 EU의 보조금 조사 등에 시달리면서도 중국 상하이의 기가팩토리를 최대 생산 거점으로 키운 것과 같은 맥락이다.

 “유럽, 미국, 중국 등이 밀접하게 경제적으로 얽혀 있어 중국과의 디커플링(탈동조화)은 말이 안 된다”고 단언했다.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의 지난해 자동차 판매량 가운데 중국 비중은 37%였다. 유럽(31%)보다 높고 미국(15%)의 두 배 이상이다.   

중국 베이징자동차그룹은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의 지분 9.98%, 중국 지리자동차9.69%를 보유하고 있다. 베이징자동차는 중국 국영기업이다. 이들 중국 기업은 합작투자 등을 계기로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지분을 취득했고, 2010년대 후반 시장에서 주식을 매집해 지분율을 올렸다. 회사가 2021년 상용차 부문을 ‘다임러 트럭’으로 분사하는 과정에서 중국 측의 지분이 드러나자 “메르세데스벤츠그룹도 베이징자동차 지분을 9%가량 보유했고 상호 지분율을 올리지 않기로 합의했다”며 “베이징자동차는 장기 투자자”라고 밝혔다.

독일 외교장관은 지난 7월 보고서에서 “독일이 산업 공급망 대부분을 중국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다”며 “중국에 진출한 독일 기업이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손실을 봐도 구제하지 않을 것이며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디젤게이트·에어백 리콜·코로나… 삼중고 견딘 '벤츠 수호자'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CEO …2030년 100% 전기차 전환 이끈다

출처 : 한국경제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은 지난 7월 올라 칼레니우스 최고경영자(CEO)의 임기를 2029년까지로 연장했다. 칼레니우스가 CEO로 취임한 뒤 4년 동안 탁월한 재무적 성과를 낸 점을 인정한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세계 자동차 기업들은 2030년을 전기차 시대의 승자와 패자를 결정지을 분수령으로 본다. 칼레니우스가 연장된 임기 동안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의 미래를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는 뜻이다. 

첫 외국인+ 문과 출신 CEO가 될 수 있었던 이유

그는 스톡홀름경제대에서 재무·회계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문과 출신이다.  다양한 경험을 했지만, 기술과 관련한 전문성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런데도 칼레니우스가 CEO로 선택된 이유는 그가 경영진에 합류한 뒤 독일식 관료제의 악습을 없애려고 노력하고, 신제품에 대한 실험적인 접근을 강조하는 등 회사 문화를 변화시킨 성과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초년 직장인 시절을 보낸 그는 청바지에 운동화 차림으로 회의에 참석하기도 하고, 일반 직원들에게도 아이디어를 내도록 장려했다. 이처럼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리더십이 필요한 시기가 왔다고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은 판단했다.

삼중고 위기를 넘기다

칼레니우스는 2019년 CEO로 취임하자마자 위기를 맞았다. 

디젤 배기가스 조작이 적발돼 미국에서만 22억달러(약 29조7000억원)를 보상해야 했고,

에어백 리콜 문제도 터졌다. 

결국 2019년 2분기 12억유로(약 1조7000억원)의 적자를 내며 10년 만에 처음으로 분기 손실을 기록했다. 그해 연간 세전 이익은 전년 111억유로(약 15조7000억원)에서 43억유로(약 6조1000억원)로 60% 이상 감소했다.

이듬해엔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해 판매가 급감하고, 생산 차질도 빚어졌다.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은 빠르게 대응해 판매량이 334만 대(2019년)에서 284만 대(2020년)로 15% 가까이 줄어드는 와중에도 세전 이익 66억유로(약 9조3000억원)로 선방했다. 칼레니우스는 위기를 수습한 뒤 FT와의 인터뷰에서 “팬데믹 초기 재고를 줄여 손실을 막았다”고 설명했다.

2021년부터 세계적으로 소비가 살아나고 마진율이 높은 고급 차량 판매가 급증하면서 회사는 2021년 세전이익 290억유로(약 41조2000억원), 2022년 205억유로(약 29조1000억원)의 기록적인 성과를 냈다.

전기차 전환은 ‘현재 진행 중’...EQ 시리즈 흔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고급차의 판매 호조 덕분이어서 미래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전기차 EQ 시리즈는 혹평받으며 ‘재고 떨이’로 매출을 이어가고 있다.  첫 배터리 전기차인 EQC 모델은 완전 충전 시 309㎞(한국 기준)라는 짧은 주행거리 때문에 조기 단종됐고, 이후 선보인 고급 전기차 EQS 역시 좋지 않은 승차감과 비좁은 뒷좌석 공간, 낮은 인테리어 품질 등으로 비판받고 있다. 당초 기대만큼의 판매량을 올리지 못한 탓에 EQ 시리즈 브랜드를 없앨 가능성도 시장에선 거론된다.

그런데도 주주들은 칼레니우스의 전기차 전환 로드맵을 믿고 그를 재신임했다.  회사는 2024년 출시될 새로운 E클래스에 고유의 차량 운영체제(OS)인 MBOS를 적용할 예정이다. 칼레니우스는 미국 전문지 모터트렌드와의 인터뷰에서 “2025년부터 새로운 차종은 순수 전기차로 출시하고, 2030년엔 기존의 모델까지 모두 순수 전기차로 전환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현대차·기아, 미국서 ‘화재 위험’ 9만여대 리콜

출처 : 한겨례 "현대차·기아, 미국서 ‘화재 위험’ 9만여대 리콜…대상 차량은?"

리콜 대상은 기아의 쏘울과 스포티지 2023년형,

현대차의 팰리세이드 2023∼2024년형과 투싼·소나타·엘란트라·코나 2023년형, 셀토스 2023∼2024년형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이들 차량의 변속기(ISG, Idle Stop&Go·차가 멈추면 엔진을 자동 정지시키는 시스템) 오일펌프의 전동식 제어기에 손상된 전자 부품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어 과열을 유발할 수 있다며 리콜 사유를 설명했다.

이들 업체는 딜러들이 문제점을 점검하고 필요시 전동식 오일펌프 제어기를 교체할 것이라면서, 해당 차량 소유주들은 수리 시까지 야외에 주차하도록 당부했다.

2023.10.31(화)

반도체·2차전지 등 주력산업 20개 핵심소재 80% 中서 조달

중국이 갈륨, 게르마늄에 이어 두 달 만에 흑연을 수출 규제 품목으로 지정한 상황에서 추가로 이들 소재의 중국발(發) 공급망 대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주요 제품별로 보면 2차전지용 양극재에 들어가는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전구체는 전체 98.9%를 중국에서 조달했다. 용접용 강관(98.1%), 니켈·코발트·망간(NCM) 전구체(96.9%), 반도체용 슈퍼캡(96.8%), 2차전지용 전해질(96.4%) 등은 중국 의존도가 100%에 근접했다.

중국 정부는 첨단 반도체에 쓰이는 갈륨과 게르마늄 수출을 8월부터 막고 있다. 여기에 2차전지 핵심 소재인 흑연도 오는 12월 1일부터 수출을 통제한다고 지난 20일 발표했다. 중국이 자원·소재 무기화에 나서면서 기업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네이버와 인텔이 인공지능(AI) 서비스에 활용되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중앙처리장치(CPU)로 대체하는 데 성공했다.

전 세계 AI 기업들이 골몰하고 있는 엔비디아 GPU 대안 찾기 움직임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최근 ‘H100’ 등 AI 서비스에 특화된 엔비디아의 GPU 가속기는 리드타임(주문 후 수령까지 걸리는 기간)이 52주로 늘었다. 엔비디아 AI용 GPU를 독점 제조하는 대만 TSMC의 생산능력이 수요를 못 따라가고 있어서다. 품귀 현상 때문에 올초 4000만원 안팎이던 유통 가격은 최근 2배 정도인 7000만~8000만원으로 뛰었다.

GPU 서버는 CPU 서버 대비 AI 추론 처리 능력이 10배 정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와 인텔은 GPU를 CPU로 안정적으로 대체하기 위해 기술 노하우를 총동원했다. 인텔은 추론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도입해 CPU의 성능을 높였다. 이를 통해 CPU의 초당 처리 능력(RPS)을 4~7배 개선했다. 네이버는 플레이스 서비스의 위치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AI 모델을 경량화해 CPU에 주는 부담을 최소화했다. 두 회사는 CPU 서버를 한 달간 사전 테스트한 뒤 최근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이스라엘, 지상전 개시에도 국제 유가는 하락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상대로 지상전을 본격 시작했지만 국제 유가는 30일 하향 안정세를 보였다. 전면전(3단계)이 아니라 제한적인 지상군 투입(2단계)인 데다 뚜렷한 확전 징후가 포착되지 않아서다.

도요타, 상반기 사상 최대 판매

일본 최대 기업 도요타자동차가 상반기 기준 사상 최대 규모의 생산·판매 기록을 세웠다.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현상이 완화하고 북미 지역 등의 생산 체제를 늘린 영향으로 도요타의 글로벌 생산량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올 상반기 세계 판매량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도요타는 상반기 판매량이 517만238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1% 늘었다고 밝혔다. 해외 수요 증가에 힘입어 판매량이 지금까지 최대였던 2019년 상반기(495만 대)를 넘어섰다.

도요타는 2020년 5년 만에 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 1위에 복귀한 이후 지난해까지 3년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는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판매량이 감소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 일본 완성차 업체 6곳 중 5곳의 중국 판매량이 줄었다고 전했다.

일본 2위 완성차 업체 혼다의 상반기 중국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3% 감소한 61만891대였다.

닛산자동차 판매량도 38만4783대로 20.3% 줄었다.

이달 중국 시장에서 철수를 결정한 미쓰비시자동차는 60.1% 판매량이 감소했다.

도요타만 하이브리드카 판매 호조에 힘입어 올 상반기 판매량이 0.3% 증가했다.

중국에서 전기차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차량에 집중한 일본 자동차 업체의 판매량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獨, 3분기 '-0.1% 성장'…경기침체 심화

독일의 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전 분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투자는 회복됐지만 가계 소비가 크게 위축해서다. 민간 소비가 크게 위축되면서 기업 투자 증가분을 상쇄했다고 연방통계청은 설명했다. 인플레이션이 소비 회복을 억제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선진국 중에서 유일하게 역성장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맞아떨어지는 모양새다.

다음달 8일 'K-UAM 콘펙스' 내달 개최...프랑스·독일 등 운용기술 공개

인천시가 국내 최대 규모의 도심항공교통(UAM) 특화 행사를 개최하고, 버티포트(UAM 기체 이착륙장) 조성에 나서는 등 UAM 선도 도시 구축에 팔을 걷어붙였다.

시는 콘펙스 행사를 포함해 UAM 선도 도시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내년까지 시비 94억원을 투입한다. 육상, 해상 교통망에 항공교통을 추가해 도심지 교통체증 해소, 섬 주민 이동권 개선, 탄소저감 증대를 꾀한다.

비행체 이착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버티포트 조성, 안전 비행을 위한 UAM 플랫폼 구축, 지속적인 실증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버티포트에는 비행체 격납고, 이착륙장, 사무동(보안 관제 대기실 등)이 필요하다.

2023.11.1(수)

지난 9월 생산·소비·투자가 모두 증가했다. 

출처 : 한국경제

이 같은 ‘트리플 증가’는 5월 이후 4개월 만이다. 반도체 수출 증가로 경기가 바닥을 찍고 회복세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반도체 생산이 전월 대비 12.9% 늘었다. 8월(13.5%)에 이어 2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세로,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1~2월 후 처음이다. 

이스라엘 "휴전은 하마스에 항복하는 것"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휴전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미국 역시 휴전에 회의적인 입장이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현 단계에서 휴전은 오직 하마스만 이롭게 할 뿐”이라고 했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2년여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출처 : 한국경제

에너지 가격 하락과 유럽중앙은행(ECB)의 지속적인 긴축 여파로 분석된다. 다만 3분기(7~9월) 유로존 경제는 역성장을 나타냈다. 유로존 인플레이션은 작년 10월까지만 해도 10%대를 넘어섰다. 그 이후 ECB의 긴축 정책으로 하락했지만 3% 밑으로 떨어진 것은 2021년 7월(2.2%) 이후 처음이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 물가상승률이 ECB 목표치인 2%로 하락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부문별로는 에너지 가격이 10월 11.1% 급락해 물가 상승폭을 축소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앞서 ECB는 지난 26일 기준금리(연 4.5%)를 동결했다. 작년 7월부터 10회 연속 금리를 올렸지만 고금리 여파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가 부각되자 인상을 멈춘 것이다. 

현대차 美 전기차 '파격 할인' 아이오닉6 최대 550만원 싸져

출처 : 한국경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공격적 마케팅으로 판매량을 끌어올려 주도권을 잡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미국에서 중형 전기차 세단 아이오닉 6 2024년형 모델을 출시했다. 전작과 비교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가격이다. 신형 아이오닉 6 트림별 가격을 전작 대비 2450달러(약 330만원)에서 최대 4100달러(약 550만원)가량 크게 인하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의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현대차는 테슬라, 폭스바겐 등 경쟁 업체와 달리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수혜 대상이 아니다. 반면 테슬라는 IRA 보조금 혜택을 받는 것은 물론 모델 3, 모델 Y 등 인기 차종 가격을 지속해서 낮추고 있다.

현대차는 IRA에 대응해 세액공제 대상인 리스와 렌터카 등 상업용 차량 판매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차는 최근 아이오닉 5·6의 월 리스 가격을 50달러씩 인하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전기차 리스 가격은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아이오닉 6 SE 스탠더드 모델은 4999달러 선금을 내면 월 299달러(기존 월 349달러)에 빌려 탈 수 있다.

BYD가 3분기 2조원에 육박하는 순이익을 내면서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BYD는 실적 발표를 통해 3 분기 순익이 104억1000만위안(약 1조91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2%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1622억위안(약 29조9000억원)(영업이익률 6.3%)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5% 늘었다. 중국 정부의 신에너지차량(전기차+하이브리드차) 보조금 지급 정책으로 BYD의 지난 분기 판매가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한 가운데 거둔 성적표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BYD는 신에너지차 판매 최고치를 계속 경신하면서 글로벌 1위를 달리고 있다. 올해 1~9월 BYD의 누적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207만9600만 대를 기록했다. 9월 한 달 기준으로 28만6900대를 인도했다. 같은 기간 7만4073대를 인도한 테슬라차이나를 압도했다. 수출도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1~9월 BYD 수출 규모는 15만4000대에 달한다. 이는 전년 대비 520% 증가한 수치로, 중국 전기차 업체 중 수출 증가세가 가장 가파르다.

2023.11.2(목)

테슬라, 자율주행 사고 소송 이겼다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카운티법원에서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열린 재판에서 12명으로 구성된 배심원단은 9 대 3 의견으로 테슬라에 배상 책임이 없다고 평결했다. 이 재판은 2019년 테슬라 모델3를 타고 가다 발생한 사망 사고와 관련한 건이다. 테슬라 측은 “리가 사고 당일 운전하기 전에 술을 마셨다”며 “사고 당시 오토파일럿이 작동 중이었는지도 명확하지 않다”고 맞섰다. 

 

테슬라는 지난 4월 오토파일럿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 피해(부상)를 주장하는 첫 민사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당시 원고는 “모델S를 타고 오토파일럿을 작동하던 중 차가 연석에 부딪혀 운전자가 다쳤다”며 배상을 요구했다. 배심원들은 “운전자의 부주의가 문제였다”며 테슬라의 배상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다.

도요타, 日기업 최초 반기 영업익 2조엔 돌파

출처 : 한국경제

이날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는 4~9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4.1% 늘어난 21조9816억엔(약 197조원)이라고 발표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배 늘어난 2조5592억엔, 2조5894억엔이다. 반기 기준 영업이익이 2조엔을 넘어선 것은 일본 기업 중 최초다.

 

도요타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에 배터리 공장에 80억달러(약 10조9000억원)를 추가 투자한다고도 발표했다. 지난해 8월 미국에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통과된 이후 단일 외국 자동차기업이 미국에 투자한 건 중 최고액이다.

현대차그룹 영업이익 두 배…'정의선 혁신' 통했다

출처 : 한국경제

2023.11.03(금)

美 Fed, 기준금리 2회 연속 동결

출처 : 한국경제

시장에선 기준금리 인상이 끝났다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Fed가 추가 금리 인상 카드를 아예 접은 것은 아니라는 평가다. 

기아, 확 바뀐 '더 뉴 K5' 출시…사전예약 5일만에 6000대 판매

출처 : 현대차 그룹

 2019년 출시한 3세대 K5의 상품성 개선 모델이다.

 

K5의 외관을 보면 강인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물씬 풍긴다.

전면 주간주행등을 가로선과 세로선이 교차하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으로 표현한 게 대표적이다.

차체 측면은 역동적인 인상을 더하는 멀티 스포크 휠을 적용했다.

실내엔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결합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눈에 띈다.

 

트림별 가격은 2.0 가솔린 모델이 2784만원, 1.6 가솔린 터보는 2868만원, 2.0 가솔린 하이브리드는 3326만원, 2.0 LPi는 2853만원부터 시작한다.

2023.11.04(토)

원·엔 환율 870원대로…금융위기 이후 최저

일본은행(BOJ)의 긴축 정책이 시장 예상에 미치지 못하며 글로벌 엔화 약세가 나타난 데다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살아나며 원화 가치가 상승한 영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