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뉴스📰 글로벌 스토리🌏

모빌리티🚗/배터리🔋/IT📱

2024/12 23

[셀] BYD '고밀도 LFP' 개발

출처 : 한국경제 (2024.12.31)중국 주요 배터리 제조사가 에너지 밀도를 한 단계 끌어올린 새로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내놓고 있다. ‘LFP는 가격은 싸지만 성능을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기존 통념을 깨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내 배터리사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높인 중국 LFP에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삼원계와의 격차 좁혀30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비야디(BYD)는 내년 ‘2세대 블레이드 배터리’를 출시할 예정이다. 블레이드 배터리는 BYD 전기차에 장착하는 자체 LFP 배터리다. BYD가 배터리 내 리튬이온이 더 손쉽게 이동하도록 하는 소재 혁신 등에 성공해 1세대보다 에너지 밀도를 10% 이상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성능을 향상함에 따라 BYD 측..

배터리🔋 2024.12.31

[리튬] GM finalizes $625M(=9천억원, 38%) stake in Thacker Pass, Nevada

출처 : BatteryIndustry (2024.12.26)Lithium Americas has officially finalized its joint venture agreement with General Motors (GM) to develop the Thacker Pass lithium mine in Nevada. This partnership aims to enhance domestic lithium production, which is an essential resource for electric vehicle (EV) batteries.As part of the agreement, GM will invest $625 million, securing a 38% stake in the Thacke..

배터리🔋 2024.12.29

中CATL 가세…전기차 플랫폼 경쟁 '후끈'

출처 : 매일경제 (2024.12.27)전기차 기술·가격 경쟁력의 핵심인 'EV 플랫폼'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존 완성차 업체들뿐 아니라 배터리·가전 업체들까지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세계 최대 배터리 생산 업체인 중국 CATL은 지난 24일 중국 상하이에서 자체 개발한 전기차 플랫폼 '판스(Panshi·磐石)'를 선보였다. 행사에서 CATL은 "해당 플랫폼은 시속 120㎞로 진행된 충돌 테스트에서도 화재나 폭발이 일어나지 않음을 입증했다"며 "최고의 안전성을 자랑한다"고 강조했다.CATL에 따르면 '배터리-섀시 일체화' 기술을 적용해 만들어진 판스 플랫폼은 1회 충전으로 약 1000㎞를 주행할 수 있어 현재 전기차의 주행 거리인 400~500㎞를 크게 상회한다. 또 타사의..

배터리🔋 2024.12.27

[소재] Rio Tinto struck a deal to acquire Arcadium Lithium for $6.7 billion(9.8조원)

출처 : BatteryIndustryRio Tinto recently struck a deal to acquire Arcadium Lithium for $6.7 billion. The acquisition represents a significant wager by the miner on EV growth in the future—but it comes as EV demand has slackened off and lithium demand has followed. It could be a $6.7-billion mistake.Then again, it could be a long-term play for dominance in a key sector of the energy system of the f..

배터리🔋 2024.12.27

[셀] 中에 배터리 공장 짓는 폭스콘

추렃 : 한국경제 (2024.12.26)전기차 사업을 키우려는 대만 폭스콘(훙하이정밀공업)이 중국 본토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다. 애플의 최대 위탁 협력업체인 폭스콘은 전기차 뿐 아니라 반도체, 로봇 등 수익 사업을 다각화하려는 전략이다.25일 중국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폭스콘은 최근 대만 증권거래소 공시를 통해 '폭스콘 신에너지 배터리(정저우)'에 6억위안(약 12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 자금은 중국 허난성 정저우에 배터리 공장을 짓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대만에 설립한 배터리 공장에 이어 두번째 공장이다. 폭스콘은 인도에서도 배터리 공장 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폭스콘은 위탁생산 업체인 만큼 전기차 시장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지만, 2020년부터 전기차 제조 사업에..

배터리🔋 2024.12.26

[소재] US graphite miners ask Washington to impose 920% tariff on Chinese rivals

출처 : BatteryNews (2024.12.24)US graphite miners ask Washington to impose 920% tariff on Chinese rivalsDec 18 (Reuters) – North American graphite miners asked the U.S. government on Wednesday to impose a tariff as high as 920% on Chinese suppliers of the battery metal in order to counter what they describe as Beijing’s “malicious trade practices.”The move is the latest attempt by Western critical..

배터리🔋 2024.12.25

[OEM] EU 관세 폭탄에…中 전기차 수출 42% 급감

출처 : 한국경제 (2024.12.25)‘잘나가던’ 중국의 전기차 수출이 급감했다. 유럽연합(EU)이 중국 전기차에 고율 관세를 부과한 영향이다.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의 올 11월 전기차 수출액은 15억8000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2% 감소했다. 이는 2022년 7월의 14억달러 후 최저 수준이다. SCMP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상하이 봉쇄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글로벌 공급망이 혼란에 빠진 2022년 4월 이후 가장 가파르다”고 평가했다.전문가들은 중국의 전기차 수출 급감이 신흥시장 수출 감소와 유럽의 추가 상계관세 부과가 맞물린 결과라고 해석했다.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반(反)보조금 조사를 통해 지난 10월 30일부터 중국에서 EU로 ..

모빌리티🚗 2024.12.25

[OEM] 도요타, 中에 렉서스 전기차 새 공장

출처 : 매일경제 (2024.12.25)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전기차(EV)를 생산하는 새 공장을 중국 상하이에 건설할 방침이다. 이르면 2027년 가동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도요타는 해당 공장을 합작이 아닌 단독 출자 방식으로 건설할 예정이다.그동안 도요타의 중국 내 생산은 현지 업체와의 합작사가 맡아왔지만, 이번에는 처음으로 공장 건설과 운영을 단독으로 한다. 도요타는 중국 디이자동차, 광저우자동차 등과 합작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도요타는 새 공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 차량 위주로 생산할 방침이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렉서스의 경우 그동안 주로 일본에서 생산해왔다. 지난해 중국 내 렉서스 판매량은 약 18만대였다. 공장 건설 계획이 인가되면 중국에서 외국 ..

모빌리티🚗 2024.12.25

[OEM] 혼다·닛산, 통합 지주사 2026년 8월 출범

출처 : 매일경제 (2024.12.24)혼다와 닛산의 경영 통합 논의가 본격화됐다.양사는 내년 6월까지 세부 내용을 최종 합의한 뒤 새롭게 지주회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새 회사의 경영권은 혼다 쪽에서 가질 전망이다.23일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과 우치다 마코토 닛산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양사가 이사회를 개최해 경영 통합을 위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내년 6월 최종 합의가 목표다.통합 지주회사는 2026년 8월 출범하게 된다. 지주사는 출범과 동시에 도쿄 주식시장에 상장되고, 닛산·혼다는 지주사의 완전 자회사가 돼 상장폐지된다.지주회사 사장은 혼다 쪽에서 뽑는다. 사내이사와 사외이사에 대해서도 혼다 쪽이 모두 과반수를 차지하게 된다. 혼다와 닛산 브랜드는 남지만, 통합 회사 이름과 소재..

모빌리티🚗 2024.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