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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한경] 2023년 12월 셋째 주

스토리 킹 2023. 12. 19.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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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18(월)

세계적으로 원자력발전이 재개되면서 핵연료로 쓰이는 우라늄정광 가격이 16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았다. 

출처 : 한국경제

우라늄정광 가격이 오르는 주요 이유는 공급 문제 때문이다. 광산기업들은 미국 전력회사 등 고객사들과 통상 장기 공급 계약을 맺고 우라늄 광석을 판매하는데, 현물이 부족해지면 단기 거래용 공급량이 줄어들어 현물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세계 최대 우라늄 매장국 가운데 하나인 니제르에서는 올해 7월 군사 쿠데타가 발생한 뒤 생산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은 최근 보고서에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채굴 원자재보다 우라늄 가격 상승 가능성이 크다

이스라엘군이 자국인 인질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로 오인해 사살하면서 이스라엘에서 즉각 휴전을 요구하는 대대적인 시위가 벌어졌다.

자국인 인질 세 명을 적으로 잘못 인지하고 사살했다고 시인했다. 인질들은 당시 상의를 탈의한 채 흰 깃발을 흔들고 있었지만, 이스라엘군은 이들을 위장한 하마스 대원으로 판단해 총격을 가했다. 2명이 즉사한 뒤 1명이 히브리어로 투항하자 지휘관이 사격 중지 명령을 내렸지만 이를 무시하고 1명마저 추가 사살했다. 이후 희생자들은 이스라엘 국적 인질임이 밝혀졌다.

수천 명의 이스라엘인이 16일(현지시간) 텔아비브 광장에 모여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의 퇴진을 요구.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질 사살은) 마음 아픈 일이지만, 전쟁은 하마스가 해체되고 우리가 승리할 때까지 계속돼야 한다”고 했다. 가자지구에는 아직 129명의 인질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U, 헝가리 반대로 우크라 재정지원 합의 실패

유럽연합(EU)이 올해 마지막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재정 지원안에 합의하는 데 실패했다. 

EU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내년부터 2027년까지 우크라이나에 500억유로(약 71조원)를 지원하는 안에 합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헝가리EU 공동예산으로 비회원국인 우크라이나를 지원해서는 안 된다는 이유로 제동을 걸었다.

미국 의회에서도 660억달러(약 86조원) 규모의 우크라이나 지원안 처리가 공화당 반대로 지연되면서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패색이 짙어지고 있다는 우려.

일부 전선에서는 우크라이나의 탄약 소모를 제한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2023.12.19(화)

3세대 실손보험료 내년 18% 오른다…956만명 '날벼락'

출처 : 한국경제

실손보험은 ‘제2의 국민건강보험’으로 불린다. 실손보험은 가입자가 낸 의료비의 일정 비율을 보상해주는 상품이다. 가입 시기에 따라 1~4세대로 구분된다. 

손해보험협회생명보험협회내년 실손보험료 조정률이 이같이 산출됐다고 18일 발표했다. 가입 상품의 종류와 갱신 주기, 가입자의 나이와 성별 등에 따라 개별 인상률은 달라진다. 

실손보험료는 꾸준히 올라가고 있다. 지난해 14.2%, 올해 7.9%가량 인상됐다.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올렸지만 실손보험 손해율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이 차지하는 비중이다.

대형 손해보험사의 올해 상반기 실손보험 손해율은 121.2%작년 말(118.9%)보다 높다. 보험료 100원을 거둬 121.2원을 보험금으로 지급했다는 얘기다. 보험업계는 실손보험 적자가 상당한 탓에 당분간 보험료 인상을 멈추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손해율 하락한 車보험료, 내년에 2.5% 하락 예상

손해보험협회는 18일 “최근 고금리와 물가 상승 등에 따른 국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동차보험료 인하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동차보험 시장의 85%를 차지하는 4개사(삼성화재·현대해상·DB손해보험·KB손해보험)는 2.5%가량 내릴 것이란 예상이 많다. 최대 3% 인하하는 곳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에서 1999년부터 2020년까지 2017년을 제외한 21년간 적자를 봤다. 2021년 코로나19 확산과 교통법규 강화 등으로 손해율이 개선흑자를 내기 시작했고, 지난해와 올해 초 두 번 연속 보험료를 내렸다. 

자동차보험은 손해율 82~84%를 보험사의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대형 4사의 올 10월까지 평균 손해율은 78.4%로 작년 같은 기간(80.5%)보다 내려갔다. 겨울에는 폭설 등으로 손해율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지만 올해 전체 손해율은 작년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도 2027년부터 '탄소세' 도입

영국 재무부는 영국에 수입되는 철과 철강, 알루미늄, 비료, 세라믹, 유리, 시멘트 등 일부 탄소 배출 집약적 상품이 2027년부터 탄소국경세 부과 대상이 된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기후 규제가 자국보다 덜 엄격한 국가들에서 값싼 제품이 수입자국 기업이 경쟁력을 잃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 럽연합(EU)이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탄소세를 부과하기로 한 만큼 이에 발맞추려는 의도가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EU는 지난 4월 제3국에서 생산된 철강, 알루미늄, 시멘트, 비료, 전기, 수소 등 6개 제품군에 탄소세를 도입하기로 했다. 10월부터 해당 품목들의 탄소 배출량 보고를 의무화하는 등 전환기(준비기간)를 시작했고, 2026년 1월 본격 시행한다.

다만 중국과 인도 등 일부 국가는 EU의 탄소세 도입이 역외국가를 차별하는 보호무역 조치세계무역기구(WTO) 협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美, 국방장관 보내 이스라엘에 '저강도 공세 전환' 압박

인질 오인 사살…여론 악화 의식.

민간인 피해를 줄이면서 하마스를 정밀 타격하는 저강도 군사작전으로 전환하라고 압박하기 위해서다.

中 집값 5% 떨어질때마다 3470조원 가계 자산 증발

중국 부동산 시장주식시장 침체로 중산층 가정의 자산 손실이 커지고 있다. 대규모 고용을 창출하던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며 실업 위험도 높아졌다.

 “중국 공식 데이터가 아니라 부동산 중개업자와 민간 데이터 제공업체들에 따르면 주요 대도시 집값은 2021년 고점 대비 15%가량 떨어졌다”. 중국은 가계 자산의 70%가 부동산에 묶여 있는 만큼 시민들이 직격탄을 맞았을 것으로 추정.

중국 주택 부문이 전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약 20%에서 2026년 16%로 줄어들 전망. 이 경우 약 500만 명이 일자리를 잃거나 급여가 줄어들 수 있다.

금융시장도 보탬이 되지 않았다. 상하이증시는 지난 5월 연고점 대비 약 16% 하락했다. 경기 둔화를 우려한 인민은행이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기준금리를 세 차례 인하하며 (금융시장 투자를 장려하려고)예금 금리도 낮아졌다.

“앞으로 몇 년간 더 많은 부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큰 강세장이 없는 한 금융자산의 약한 증가세가 주택자산 손실을 상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3.12.20(수)

홍해 물류 비상…연합군, 예멘 반군 퇴치한다

출처 : 한국경제
출처 : 한국경제

미국 국방부는 홍해에서 후티 반군의 위협에 대항해 미 해군 5함대를 주축으로 다국적군이 참여한 ‘번영의 수호자 작전’을 개시한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홍해 입구 아덴만에서 소말리아 해적에 대응해 온 연합 태스크포스(TF)에서 홍해 담당 기동부대인 영국, 바레인, 캐나다,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페인 등 10여개국의 해군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멘 반군의 위협으로 홍해 통항이 사실상 마비되면서 물류 대란 우려가 커졌다. 

위험성이 커져 운송 보험료가 급등하면서 스위스 MSC와 덴마크 머스크, 프랑스 CMA CGM 등 대형 해운사들이 수에즈 운하 통항을 잠정 중단했고, 대만 에버그린과 독일 하파그로이드도 우회 항로를 이용하기로 했다. 

세계 석유 하루 생산량의 10%에 육박하는 900만 배럴의 원유가 수에즈 운하를 통해 운송된다. 중동의 핵심 화물인 원유 운송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에서 내년 2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72.47달러로 전 거래일 종가 대비 1.46% 올랐다. 브렌트유 선물도 1.82% 상승했다. 영국 석유기업 BP가 이날부터 홍해를 통한 석유 수송을 잠정 중단한 여파로 분석된다. 

 “대부분 유조선은 현재 우회 경로를 활용하고 있지만 유조선의 홍해 통행 제한이 오래 지속되면 운송료 부담이 커져 유가가 더 상승할 것

이집트 수에즈 운하가 있는 홍해 항로는 전 세계 상품 교역량의 12%가 지나가는 통로다. 특히 석유와 천연가스 수출의 주요 동맥 역할을 하고 있다.

고령화와 기후 위기에 써야 할 돈은 많아지는데 고금리로 인해 조달 비용이 증가하면서 각국이 세수를 늘리고 있다.

출처 : 한국경제

이는 각국이 고령화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재정 지출을 늘린 결과다. 선진국들이 고령 인구 증가에 따른 복지 확대와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설치로 연간 GDP의 3%에 달하는 비용을 추가 지출해야 한다고 추산했다.

고금리 상황도 세금 인상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각국의 기존 부채 이자가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 신규 국채를 발행하기 어려워지면서다.

1980년대부터 이어진 신자유주의 시대가 저물고 ‘큰 정부’가 돌아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회보장제도가 잘 갖춰진 프랑스와 독일은 지난해 세수 비율이 각각 46.1%, 39.3%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프랑스 일본 한국 등 주요국의 세수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사상 최대 수준으로 증가했다”

2023.12.21(목)

美법원 "트럼프 대선 출마자격 없다" 첫 판결

미국은 남북전쟁 이후인 1868년 수정헌법 제14조 3항을 제정했다. 내란에 가담하거나 헌법을 위협한 적을 지원하면 공직을 맡을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이다.

콜로라도주 대법원은 19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1년 1월 6일 있었던 ‘미 의사당 난입 사건’에 개입한 만큼 콜로라도주 대선 경선에 출마할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이 상고할 뜻을 밝혀 해당 사건은 연방대법원으로 넘어갔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결정은 내년 대선의 기본 윤곽을 연방대법원에 맡긴 것으로 폭발력이 큰 판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콜로라도주 외에 25개 이상의 주에서 비슷한 소송에 걸려 있다. 이 때문에 이번 판결이 다른 소송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도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다른 주 법원에서도 콜로라도주 대법원과 같은 결론을 내리면 트럼프가 공화당 경선과 내년 11월 대선에서 승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

기존 사건과 맞물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가 더 커질 수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와 관련해 투표 방해를 비롯한 4개 혐의로 기소돼 있다.

현재 미 연방대법원은 보수와 진보 성향의 대법관 수가 6 대 3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지지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민주당이 내 표를 ‘무효화’하려 한다”며 민주당 주지사가 임명한 콜로라도주 대법관들의 판결을 에둘러 비판했다. 보수 우위의 연방대법원이 대선 전에 이번 판결과 같은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크지 않은 만큼 ‘찻잔 속의 태풍’에 그칠 것이란 분석도 만만치 않다.

프랑스 의회가 19일(현지시간) 이민 문턱을 높이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프랑스 상원은 이날 양원 합동위원회가 합의한 이민법 개정안찬성 214표, 반대 114표로 통과시켰다. 이어 하원에서도 찬성 349표, 반대 186표로 처리됐다.

개정안에 따라 프랑스에서 외국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는 16~18세에 국적 취득을 신청해야 프랑스 국적을 얻을 수 있다. 이전에는 성년이 되면 자동으로 국적을 취득했다.

가족 이민과 학생 이민 조건을 강화하고 2012년 폐지한 불법 체류 범죄도 되살리기로 했다. 불법 체류자에게 3750유로(약 530만원)의 벌금을 부과하고 3년간 프랑스 입국을 금지한다.

쓰레기 수거원, 배달원, 건설 노동자 등 인력 부족 직종에 종사하는 불법 체류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특별 체류 허가 기준도 엄격해졌다. 3년 이상 프랑스에 거주한 사람 가운데 지난 24개월 중 12개월 이상 월급을 받았고 범죄 경력이 없는 자에 한해 1년간 거주 허가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유럽의회는 20일 망명 신청자와 이민자 관리를 강화하는 이민법 개정안에 합의했다. 법안에는 국경 구치소를 설립하고, 망명 신청이 거부된 이들을 신속하게 추방하는 안이 담겼다. 난민이 대규모로 유입되고 있는 유럽 남부를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2023.12.22(금)

美 워너브러더스·파라마운트 합병 논의

출처 : 한국경제

 M&A 초기 협상 단계여서 구체적인 인수액과 합병 방식은 확정되지 않았다 .

워너브러더스가 파라마운트를 흡수합병하거나 파라마운트의 모회사인 내셔널어뮤즈먼트를 인수하는 방식 중 하나를 택할 것.

4위 미디어 기업인 워너브러더스(1305억달러)가 5위 파라마운트(565억달러)를 품에 안으면 2위 월트디즈니(2021억달러)를 위협하게 된다.

그러나 워너브러더스의 OTT ‘맥스’와 파라마운트의 ‘파라마운트플러스’ 가입자는 현재 각각 9500만 명, 6300만 명으로 합쳐도 넷플릭스보다 9000만 명 가량 적다. 

당국의 반독점 규제 조사도 난제 중 하나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한 뒤 M&A 규제가 강화됐기 때문이다.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산 원유에 적용해 온 가격 상한제를 강화

앞으로 선사들은 러시아산 원유를 선적할 때마다 배럴당 60달러의 상한선을 지켰다고 증명할 수 있는 신고 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원유 가격에 보험료, 운임, 포장, 수출 허가 관련 수수료 등 기타 비용이 포함되는 경우에는 보험사 등이 원가 정보를 요구할 수 있다. 이전까지는 공식적인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

서방이 가격 상한제를 시행한 뒤 러시아는 제재에 참여하지 않는 국가들의 노후 유조선으로 구성된 이른바 ‘그림자 선단’을 꾸려 대응했다. 러시아가 이 같은 여러 우회로를 찾아내고 국제 유가가 상승하면서, 러시아 우랄산 원유는 7월 중순 이후 배럴당 60달러 이상으로 거래됐다고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분석했다. 

미 재무부 관계자는 “제재를 적극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상한제를 ‘2단계’로 고도화했다”고 설명했다. 재무부는 지난 10월 중순부터 강화된 규정을 적용한 결과 러시아산 원유 가격의 시가 대비 할인 폭이 배럴당 13달러에서 18달러까지 오르는 성과를 냈다고 덧붙였다.

미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또 유가 상한제를 위반한 러시아, 홍콩, 아랍에미리트(UAE) 기업들을 제재한다고 이날 발표했다.

이케아도 가구 배송 지연…홍해 물류대란 현실화

이케아는 20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수에즈 운하 상황으로 인해 특정 이케아 제품의 배송이 지연되고 가용성에 제약이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이케아는 “이케아의 가치사슬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필요한 모든 예방 조치를 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케아는 자사 컨테이너 선박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운송 파트너가 이를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세계 5대 해운사 중 4곳스위스 MSC, 덴마크 머스크, 프랑스 CMA CGM, 독일 하파크로이트 등이 수에즈 운하 이용을 중단한 상황이다.

이란 지원을 받는 후티 반군은 지난 10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발발 이후 이곳에서 15척 이상의 선박을 공격했다. 

캐나다, 세계 최초 '미래 탄소배출권' 매입

캐나다 연방정부의 투자기관인 캐나다 성장기금(CGF)탄소 포집 스타트업인 엔트로피로부터 향후 15년간 매년 100만 미터톤(t) 규모의 탄소배출권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미래 탄소배출권을 미리 구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GF에 따르면 캐나다 정부도 엔트로피로부터 탄소배출권을 t당 86.5캐나다달러(약 8만4500원)에 구입할 예정이다. 매년 18만5000t씩 매입한다. 엔트로피는 정부로부터 받은 투자금으로 가스 플랜트를 확장할 예정이다.

CGF와 엔트로피가 맺은 계약에 따라 캐나다 앨버타주 외에 다른 지역에서 탄소 포집을 할 경우 정부가 매년 41만5000t 규모의 탄소배출권을 추가 구매할 예정이다. 즉, 탄소 포집 설비를 확장할수록 정부로부터 탄소배출권 비용을 앞당겨 받는다.

시장에서는 캐나다 정부가 탄소배출권을 매입한 것이 사실상 보조금 정책과 같다고 평가한다. 

EU, 새 재정준칙 확정… 獨·佛 합의로 2년 만에 마무리

출처 : 한국경제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2년 동안 끌어온 재정 준칙 개편 작업을 마무리했다. 보다 엄격한 준칙을 적용해야 한다는 독일더 많은 지출 여력을 보장해야 한다는 프랑스가 2년간 대립해 왔다.

안정·성장 협약(Stability and Growth Pact)’이라고 불리는 EU의 재정 준칙1990년대 후반 처음 마련됐다. 그리스 재정 위기를 계기로 체결된 마스트리흐트 조약에서 EU 회원국들은 연간 재정 적자와 부채 비율이 국내총생산(GDP)의 3%, 60%를 초과해선 안 된다는 데 합의했다.

20년간 유지돼 오던 이 준칙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기간 한시적으로 중단됐다. 그 결과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의 GDP 대비 부채 비율은 사상 최고 수준인 90%까지 높아졌다. EU가 2024년부터 준칙을 재가동하겠다는 방침을 공표하자, 기존 준칙을 현실에 맞게 손봐야 한다는 요구가 커졌다.

이에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각국에 4년간의 부채 감축 계획 수립 기간을 부여하되, 경제 성장을 위한 조치가 수반될 경우 최대 7년까지 이를 연장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개편안을 마련했다.

2023.12.23(토)

중국 정부가 흑연 등 주요 광물에 이어 ‘희토류 가공 기술’을 수출 금지 목록에 포

출처 : 한국경제

미국의 대(對)중국 첨단기술 수출 통제에 맞서 ‘자원 무기화’ 조치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21일 ‘수출 금지 및 제한 기술목록’을 새롭게 발표하면서 희토류의 채굴·선광·정련 기술을 수출 금지 목록에 추가했다.

희토류를 추출하고 분류하는 기술의 수출을 금지한다는 의미다. 희토류는 스마트폰, 전기차, 풍력 터빈 등 최첨단 제품을 만드는 데 필수로 쓰이는 17개 희소 금속이다. 중국은 세계 희토류 생산의 70%를 차지하며 사실상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규제 목록에 포함한 제련 규모까지 합하면 시장 점유율이 90%에 달한다.

희토류는 추출·정련·가공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유발한다. 이 때문에 중국 외 대부분 국가는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지 못했다. 반면 중국은 장기간 시설과 기술을 축적하면서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갖게 됐다.

최근 중국이 희토류를 쥐고 자원 무기화 수위를 끌어올리자 세계 주요국은 광물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려는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별도 희토류 공급망을 구축하려는 협력과 논의도 확산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의 이번 조치가 희토류 선적 자체엔 영향을 미치지 않겠지만, 중국 외 지역에서 해당 산업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가로막는 시도”라고 논평했다.

앙골라, OPEC(석유수출국기구) 탈퇴 선언

출처 : 한국경제

2007년 가입 이후 17년 만이다. 앙골라가 빠지면 OPEC 회원국은 12개로 줄어든다. 앙골라는 유전 노후화 등으로 지난 8년간 원유 생산량이 40%가량 쪼그라들었다. 투자 유치 등을 위해선 원유 생산을 늘리는 방법밖에 없다.

앙골라의 원유 생산량은 하루 약 110만 배럴이다. OPEC 전체 생산량인 하루 2800만 배럴과 비교하면 미미하지만, 향후 추가로 OPEC을 탈퇴하는 국가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OPEC의 원유 감산을 주도하는 이유는 회원국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라기보다 자국 네옴시티 건설을 위한 재정 확보 차원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사우디는 더라인 건설과 홍해 프로젝트 등 대규모 건설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재정을 마련하기 위해 유가를 배럴당 81달러 이상으로 방어해야 한다.

사우디의 노력에도 유가 하락을 방어하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미국이 사상 최대 수준으로 원유 생산량을 늘리며 시장 지배력을 확보해 나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미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미국에서 하루 원유 1330만 배럴을 생산했다고 발표했다. 직전 최고치인 1320만 배럴을 재차 경신했다.

앙골라의 석유수출국기구(OPEC) 탈퇴는 현재 글로벌 경제 여건에서 원유 감산만으로 국제 유가 하락을 방어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드러낸 사건으로 평가받는다. 미국이 원유 생산량을 늘린 데다 중국의 경기 둔화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전만큼 수요가 회복하지 못해서다.

유가는 홍해 리스크가 불거진 이후 3거래일 연속 오르다가 이날 하락세로 방향을 틀었다. 홍해의 긴장감은 여전히 유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백악관,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 제동

출처 : 한국경제

일본제철은 지난 18일 US스틸 지분 전량을 주당 55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US스틸과 일본제철은 이어 21일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에 심의를 요청했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CFIUS는 외국인의 대미 투자가 국가안보에 위협적이라고 판단될 경우 시정 조치를 요구하거나 대통령에게 거래 불허를 권고할 수 있다.

브레이너드 위원장은 “조 바이든 대통령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민주주의를 지키는 병참 기지 역할을 한 철강산업이 여전히 국가안보의 핵심이라고 본다”며 “가까운 동맹국(일본)의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외국 기업이 이런 상징적인 미국 기업을 인수할 때 국가안보와 공급망의 신뢰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는 창사 이후 최대 규모 인수합병(M&A)이다. 하지만 미국 내 반발 여론 등으로 인해 향후 절차가 난항을 겪을 것이란 우려가 일본 내에서도 커지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사이토 겐 일본 경제산업상은  “일본제철이 절차에 확실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과 일본의 동맹은 전례 없이 공고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에즈 운하 꽉 막히자…해상 운임 4배 뛰었다

미국 CNBC의 21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세계 최대 해운회사인 스위스 MSC인도에서 출발해 미국으로 가는 컨테이너 운임을 30~40%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에서 미국 동부 해안으로 향하는 40피트 컨테이너 운송 가격은 약 2000달러에서 한 달 만에 7000달러로 뛴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중국 상하이에서 영국으로 가는 40피트 컨테이너 운송 가격은 1만달러(약 1300만원)로 치솟았다고 CNBC는 전했다. 지난주 이 구간의 해상 운임은 20피트 기준 1900달러, 40피트 기준 2400달러였는데 4배 가까이 뛴 것이다. 중동 지역의 트럭 운송 요금도 두 배 이상 상승했다.

“해상 운송업체들이 경로 우회에 따른 추가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운임을 빠르게 상향 조정하고 있다”

해상 운임 상승이 지속되면서 항공 화물 수요가 늘어 항공 운임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상황이 계속되면 가전제품 등 고가 상품을 항공 운송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더 많아질 것”

일본의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또 2%를 넘기면서 연간으로는 3년 연속(2022~2024년)으로 목표치인 2%를 웃돌 것

출처 : 한국경제

일본이 만성적인 디플레이션에서 언제 벗어날 수 있을지를 두고는 의견이 엇갈린다. 일본 정부는 2024년 디플레 탈출을 낙관하고 있지만, 민간 전문가들은 임금 상승과 인력난 해소라는 과제 달성 없이는 디플레를 벗어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디플레를 벗어나고 있지만 디플레를 탈출한 것은 아니다’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페소화 평가절하에 이어 300여 개 규제를 한꺼번에 걷어내는 급진적인 개혁 조치를 발표하자 부에노스아이레스 등 주요 도시에선 수천 명이 거리로 나와 반정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출처 : 한국경제

임대료 규제법 개정을 통해 임대료 상한을 없애고, 항공·의료·제약·관광산업을 중심으로 경쟁 촉진을 위해 일련의 규정을 변경한다. 공기업 민영화도 포함됐다. 

노동법 현대화도 주요 추진 과제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퇴직금 삭감, 신입 사원 수습 기간 연장, 출산휴가 폐지 등이 포함됐다.

청정에너지 전환을 위한 핵심 광물인 리튬과 구리 개발 산업에 대한 비용 절감책도 마련됐다. 아르헨티나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리튬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는 나라로 꼽힌다.

시위는 밀레이 대통령이 각을 세워온 좌파 페론주의(후안 도밍고 페론 전 대통령을 계승한 정치 이념) 지지자와 노동자들이 주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