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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한경] 2023년 3월 넷째 주

스토리 킹 2023. 3. 21.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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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3.20(월)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입소스를 이끄는 벤 페이지 최고경영자(CEO) 인터뷰

출처 : adobo magazine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서방이 중국 배제에 나서고 있습니다.

“단기간 안에 중국을 공급망에서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울 것입니다. 20년은 걸리는 장기적인 프로젝트가 되겠죠. 서방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 러시아에 여러 경제적인 제재를 가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에 있던 서방 기업 중 91%가 여전히 사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방이 반도체, 배터리 등 공급망을 재배치하려고 하지만 하루아침에 중국을 빼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공급망 재편에 따른 불이익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서비스에 강점이 있는 국가들과 달리 제조업을 기반으로 무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제조업 강국은 오늘날처럼 세계 질서가 재편되는 상황에서 동맹국과의 관계를 잘 형성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어요. 한국은 미국의 주요 동맹국 중 하나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한국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해 평가해주세요.

“세계 모든 기업이 ESG 경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도 마찬가지죠. 한국 기업들은 ESG 경영을 하는 동시에 이윤을 추구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특이한 점은 소비자 태도입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ESG 중에서 기후 위기 대응보다 사회적인 책임을 더 중시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직원과 하청업체들을 잘 대우하고 있는지, 법인세는 성실하게 납부하고 있는지 등을 지켜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이에 부응하기 위해 책임 경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NXP "현대차와 자율주행 핵심부품 협력 확대"

NXP 반도체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 본사를 둔 NXP는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조사에서 2020년 세계 차량용 반도체 시장 점유율 10.2%로 1위를 차지했다. 독일의 인피니온(10.2%), 일본의 르네사스(8.3%)와 3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NXP는 현대차와 자율주행 핵심 부품인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과 레이더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NXP의 마우리츠 히라흐츠 네덜란드 공동대표는 “현대차그룹과 NXP의 협력은 전기차와 자율주행체계 분야에서의 혁신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더 많은 반도체를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 공장에 대한 투자를 미세 조정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며 “지난해 반도체 수요의 85% 정도를 공급할 수 있었다면 올해 90~95%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자동차의 레벨4 자율주행 셔틀을 탔는데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수소 및 전기차뿐 아니라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많은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칼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산업·통상·안보 분야의 중국 견제 카드를 쏟아내고 있다.

출처 : YouTube

최근에는 미국 반도체법상 보조금 지급 조건 발표로 한국의 주력 산업이자 대중(對中) 수출 비중이 40%에 가까운 반도체업계의 중국 사업이 중대한 갈림길에 섰다. 무역적자, 경상적자, 고환율 시기에 설상가상이다. 국가 안보의 대전제는 한·미 동맹이지만 양국 간 경제적 이해충돌은 상존했다. 동맹국 상호 간의 이해와 설득, 조율이 절실하다.

바이든의 선택은 중국 성장 억제 카드였다. 즉, 기술 보유국과 중국 간의 연결고리를 제한하고 미국 내 제조업을 부활시키며 중국 견제 안보 동맹을 강화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오바마 정부는 왜 이 카드를 택하지 않았는지 기억해야 한다. 즉, 글로벌 자유무역 질서 속에서 중국 경제성장의 편익을 누려온 미국 기업들은 물론 아시아 동맹국들이 인센티브 없이 미국의 대중 봉쇄에 동참할지 회의적이었고, 중국의 자생적 성장 가능성도 고려했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동맹국의 경제적 희생이 미국의 국익에 절대 이롭지 않다는 논리 아래에서 인위적인 공급망 재편이 초래할 경제적 비용 보상에 대해 미국과 토론해야 한다. 세계무역 질서의 파행이 장기화하지 않도록 미래 전략에 대한 동맹국 간 합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칼럼] 열흘 새 벌어진 국제 금융계의 대혼란…블랙스완형 위기의 확산

출처 : trendradars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과 퍼스트리퍼블릭은행(FRC) 뱅크런 위기 와중에 유럽 유수의 크레디트스위스(CS)까지 파산 위기에 몰려 스위스중앙은행이 500억스위스프랑(약 70조원)의 긴급 지원에 나섰다. 불과 열흘 새 벌어진 일이다. 미국 14위 중소은행인 FRC는 정부를 대신해 뱅크오브아메리카 씨티 JP모간체이스 등 11개 민간은행이 300억달러(약 39조원)를 지원해 일단 위기를 넘겼다. 사태의 진전을 지켜볼 일이지만, 이것만으로도 유례가 없는 위기 대응 방식이다.

SVB 사태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처음 보는 위기였다. 대표적 안전자산으로 손꼽히는 미국 국채가 이 은행 파산의 주된 요인이었다. 부실한 기업대출, 불황기에 연체가 쌓이는 가계대출, 경제 불량 국가의 공공채와 외환 같은 전통적 부실채권이 아니라 최고 우량 자산인 미국 국채가 금리인상기에 가격이 떨어지면서 위기의 뇌관이 될 줄 누가 알았겠나. 사전 경보가 없었을뿐더러 설령 경고 메시지가 나왔다고 해도 쉽게 주목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미국은 그래도 SVB 예금 인출에 따른 대응이 기민했다. 대처 방식도 새로운 위기 양상에 대응하는 맞춤형 처방이었다. ‘휴대폰(디지털) 뱅크런’으로 예금이 순식간에 빠져나가자 일요일인 지난 12일 중앙은행(Fed)과 연방예금보험공사가 비상회의를 열어 ‘즉각 폐쇄와 예금 전액 보장’을 결정했다. FRC 구제금융도 재무부 요청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2023.3.21(화)

전 세계를 금융위기 공포에 몰아넣은 세계적인 투자은행(IB) 크레디트스위스(CS)는 UBS로 매각이 확정됐다.

출처 : 한국경제

이번 거래는 위기설을 진화하려는 스위스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중재로 이뤄졌다. 스위스중앙은행(SNB)은 이번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최대 1000억스위스프랑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스위스 정부도 인수에 따른 UBS의 손실을 최대 90억스위스프랑까지 보상한다.

크레디트스위스 매각이 결정되면서 미 중앙은행(Fed)이 긴축 고삐를 완전히 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더 힘을 얻게 됐다. 은행발 위기가 심화하면 금리 동결까지 가능할 것으로 관측됐지만 빠른 수습이 이뤄지고 있어서다. 유럽중앙은행(ECB)도 지난 16일 당초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렸다.

이달 초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의 국교 정상화를 중재한 중국은 우크라이나 전쟁 중재자 역할도 자처하며 ‘중재 외교’를 본격화하고 있다.

출처 : 한국경제

중국이 내세운 시 주석의 방러 목적은 우크라이나 전쟁 중재다. 시 주석은 중·러 정상회담 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를 내세워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위상을 높이려 한다는 분석도 있다. 

러시아는 서방의 고강도 제재 속 대중 무역 의존도가 심화된 상태다. 지난해 러시아와 중국의 교역 규모는 전년 대비 34.3% 급증해 1900억달러(약 248조원)를 넘어섰다. 국제형사재판소(ICC)의 체포 영장을 받아 외교적 입지가 좁아진 푸틴으로서는 중국과의 관계 유지가 필요하다.

서방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시주석과 푸틴의 만남은 ‘반미’ 동맹을 구심점으로 하는 새로운 국제질서 구축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2023 기아 스타 어워즈

출처 : 연합뉴스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올린 기아가 제주 해비치호텔에서 ‘2023 기아 스타 어워즈’ 행사를 열고 우수 판매자 151명을 시상했다. 기아 스타 어워즈는 판매 우수 직원들의 전년도 성과를 격려하고 올해 판매 계획을 점검하는 행사다.

누적 판매량이 4000대를 돌파한 공로를 인정받은 이광욱 상암지점 선임 오토컨설턴트 기아 ‘그랜드 마스터’에도 이름을 올렸다. 

[칼럼] 미중 갈등, 우리나라 제도적 피해

출처 : 연합뉴스

미·중 갈등이 심화한 뒤 한국 기업들은 미국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다. 그런데 지금 그 투자 건 하나하나가 역경에 부딪혔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 투자는 보조금을 받아도 적자를 낼 판인데 미국 정부는 갑자기 반도체 시설 접근 허용, 예상 초과 이익 공유 등 까다로운 조건을 들이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현지 생산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여파로 승승장구하던 전기차 판매량이 지난 2월 전년 대비 14% 감소로 돌아섰다.

포스코 등 한국 철강업체는 여전히 제한된 쿼터에 묶여 있다. 트럼프 전 행정부가 2018년 수입 철강에 25% 관세를 매겼을 때 한국은 관세 대신 수출량을 직전 3년 평균의 70%(연 267만t)로 제한하는 쿼터를 받아들였다. 그런데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한 뒤 2021년 10월 유럽연합(EU)에 연 330만t 쿼터를 주고, 그 이상에만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쿼터 이상을 수출할 수 없는 한국과는 다른 조건이다. 

네타냐후의 사법개혁

출처 : boramanews

베냐민 네타냐후(74)는 역대 최장기 이스라엘 재임 총리이자 우파의 상징적 인물이다. 

네타냐후 정부가 연초부터 추진 중인 사법개혁안 때문에 전국적 시위 사태가 벌어져 이스라엘이 난리다. 대법원이 내린 위헌 결정을 의회인 크네세트의 단순 과반수(120석 중 61석) 동의로 뒤집을 수 있고, 의회가 만든 법이 연성헌법인 ‘이스라엘 기본법’에 부합하는지 심사하는 대법원의 권한도 없앴다.

시민들이 “사법개혁이 아니라 ‘사법쿠데타’”라며 지난 주말까지 11주째 전국에서 시위를 벌였다. 인구가 900만 명을 조금 넘는데 50만 명(주최 측 추산)이 거리로 나섰다니 시민들의 분노지수를 짐작할 만하다.

2023.3.22(수)

佛 정년 62→64세 연장…마크롱, 연금개혁 해냈다

출처 : asiae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사진)이 하원 표결을 건너뛰고 밀어붙인 연금개혁에 성공했다. 야권이 연금개혁을 막기 위해 추진한 내각 불신임안이 모두 부결되면서다. 이로써 연금개혁안은 헌법위원회(한국 헌법재판소에 해당) 승인과 대통령 서명 절차를 거쳐 시행된다.

개혁안은 정년을 현행 62세에서 64세로 늦추고, 연금 수령을 위한 기여(보험료 납부) 기간을 42년에서 43년으로 늘리는 것 등이 핵심이다.

美, 삼성 中반도체공장 사실상 투자 금지

출처 : msn

미국 정부가 중국 반도체 공장에 대해 향후 10년간 신규 시설 투자를 사실상 금지하는 내용의 반도체지원법(CHIPS Act) 가드레일(안전장치) 조항을 발표했다. 제한적으로 증설 투자를 허용하고 기술 발전에 따른 생산량 증가는 용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내 반도체기업들은 중국 공장 규모를 현재 상태로 유지하면서 기술 개선을 도모하는 형태로 운영할 것으로 전망된다.

웨이퍼 투입량을 규제한다는 것은 공장 생산능력 확대, 즉 증설을 막겠다는 의미다. 사실상 신규 시설 투자를 금지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미국은 첨단 반도체용 장비 및 기술을 중국에 판매할 때는 허가를 받도록 해 사실상 중국 수출을 금지한 상태다. 

더 밀착하는 '反美 동맹'

출처 : 한국경제

중국은 12개 항으로 구성된 제안을 통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직접 대화 재개와 휴전 △핵무기 사용 및 핵시설 위협 금지 △미국과 유럽의 대러시아 제재 중단 등을 촉구했다. 각국의 주권과 독립, 영토 완전성 보장, 각국의 합리적 안보 우려 존중 등 기존 입장도 다시 강조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은 중국의 제안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점령지 철수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중국이 러시아의 입장을 대변한다고 비판했다.

"삼성, 로봇에 총역량 집중…연내 M&A 추진할 것"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로봇을 또 하나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갖고 가겠다고 주주총회 때 말씀드렸다”

 “삼성리서치에 많은 엔지니어가 모여 삼성 로봇 플랫폼을 만들려고 하고, DX에선 로봇사업팀이 ‘EX1’ 제품 출시를 준비 중”이라고 했다. 

로봇 시장이 커지면서 관련 사업 기회도 늘어날 것이라는 게 삼성전자의 판단이다. 한 부회장은 “협동 로봇을 비롯해 많은 분야가 로봇으로 대체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美 23개주 "현대차·기아, 차량 도난방지책 세워라"

출처 : businesspost

지난해 8월부터 미국에서는 현대차·기아 차량을 훔치는 범죄가 유행했다. 도난 방지 장치인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적용되지 않는 2021년 11월 이전 출시된 차량이 대상이다. ‘기아 보이즈’ ‘기아 챌린지’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SNS를 통해 범죄 방법이 공유되기도 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달 절도 피해 가능성이 있는 차량 830만 대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미 교통당국에 보고했다. 현재까지 210만 대 차량에 대한 안내를 마쳤다. 하지만 23개 주 법무부는 범죄를 막기 위해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대자동차 전기차 충전로봇 시연 영상 공개

출처 : 현대자동차

외팔 로봇이 전기차 충전기 케이블을 들어 충전구에 연결하고,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제자리로 돌려놓는다.

로봇이 내부에 장착된 카메라로 충전기의 위치와 각도를 계산해 모든 과정을 스스로 수행한다.

애플페이 서비스 시작…1위 삼성페이와 '격돌'

애플페이는 모바일 기기를 근접무선통신(NFC) 결제 단말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실물 카드나 별도 인증 없이 결제가 끝나는 비접촉식 간편결제 서비스다. 국내 매장에선 당분간 서비스 우선권을 가진 현대카드만 쓸 수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부터 3년 만에 삼성페이 광고를 제작해 송출하는 등 애플페이 견제 수위를 높이고 있다. 국내 간편결제업체들과도 손을 잡았다. 삼성전자는 네이버페이와 함께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 결제 연동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와도 연동을 추진 중이다.

2023.3.23(목)

반도체지원법 가드레일 Q&A

미국 상무부가 21일(현지시간) 반도체지원법(CHIPS Act)의 보조금을 받으면 중국 내 투자를 제한하는 ‘가드레일(안전장치)’ 세부 내용을 발표했다. 

60일간 의견을 수렴하고 보조금 신청을 받는다. 올 하반기 보조금을 받는 기업별로 상무부와 협약을 맺는다. 이때 협상에 따라 기업별 협약 내용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가드레일과 별도로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은 미국의 대중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를 적용받는다. 한국 반도체 기업은 작년 10월에 1년간 유예받았다. 한국 정부는 유예 기간이 연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구글, MS, 어도비...생성AI 일제히 공개

출처 : 한국경제

구글은 21일(현지시간) 블로그를 통해 미국과 영국에서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AI 챗봇 ‘바드’를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구글은 지난해 대규모 언어 모델(LLM) ‘람다’를 발표했지만 이를 활용한 서비스를 내놓는 데 조심스러운 입장이었다. 하지만 작년 11월 오픈AI가 출시한 챗GPT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대항마로 바드를 출시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그동안 8만 명의 직원이 바드를 테스트하는 데 기여했다”며 “더 많은 사람이 바드를 이용하고 테스트하기 시작하면 놀라운 능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생산성을 높이고 아이디어를 내는 데 바드를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바드는 챗GPT처럼 질문하면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챗GPT는 답변할 때 단어를 차례대로 보여주지만 바드는 한꺼번에 답이 나온다. 구글 검색과 연동해 최근 벌어진 일에 대한 답변도 할 수 있다. 답변의 출처를 제시해 이용자가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오픈AI와 협력해 자사 서비스에 전방위적으로 AI를 도입 중인 MS도 이날 새로운 서비스를 내놨다. 그림을 그려주는 AI 기능을 검색 서비스 빙과 웹브라우저 에지에 적용한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미지로 생성하는 기능이다.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란 이름의 이 서비스는 오픈AI가 개발한 이미지 생성 AI ‘달리(Dall-E)’를 기반으로 한다. MS는 AI 챗봇이 적용된 ‘뉴 빙’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MS는 21일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 오픈AI 서비스’에 오픈AI의 최신 초거대AI인 GPT-4 모델을 추가했다. 지난 16일에는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 생산성 소프트웨어 ‘마이크로소프트 365’에 GPT-4 기반 AI 챗봇 ‘코파일럿’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엑셀 내용을 분석해주거나 워드 내용을 바탕으로 PPT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는 이날 이미지 생성 AI 툴 ‘파이어플라이’의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이용자가 입력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미지와 텍스트 아트 등을 만들어준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에 먼저 적용한다.

어도비는 자사가 보유한 이미지를 비롯해 사용이 허가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그림을 제작해준다는 점을 강조했다.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가 타인이나 다른 브랜드의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구축하지 않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中전기차 보조금 끊기자…비야디, 생산 줄인다

출처 : news1

중국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을 작년 말 중단하면서 자동차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BYD는 지난해 186만 대의 전기차(하이브리드차 포함)를 판매해 테슬라(131만 대)를 제치고 세계 1위 전기차 업체로 올라섰다. 하지만 올해 1∼2월 하루평균 생산량은 5749대로 작년 10∼11월 대비 22% 줄어들었다.

KG그룹을 새 주인으로 맞은 쌍용자동차가 35년 만에 사명을 KG모빌리티로 바꾼다.

출처 : news.bizwatch

명 변경을 계기로 미래차 관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중고차, 특장차 등 신규 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중고차 사업 진출도 계획 중이다. 구매 5년 및 10만㎞ 이하 주행한 KG모빌리티 차량을 매입해 성능 검사와 수리를 거쳐 인증한 중고차를 판매하는 사업이다. 상반기까지 판매와 정비 조직을 갖춘 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나선다.

테슬라 가격인하 공세 현대차 유럽 전기차 판매 '뚝'

전기차 부진 탓에 현대차그룹의 2월 전체 유럽 시장(EU 기준) 점유율도 전년 동월 9.3%에서 8.4%로 내려갔다.

테슬라는 최근 미국·중국을 비롯해 유럽에서도 주요 모델 가격을 7%가량 인하했다. 지난달 전기차 판매를 18% 늘린 폭스바겐도 이달 말부터 주력 전기차인 ID.3 신형 모델을 3000유로(약 420만원) 인하할 것이라고 발표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중국과 미국에서도 테슬라와 현대차그룹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달 중국에서도 가격 인하에 힘입어 전월보다 26.4% 증가한 3만3923대(내수 기준)를 판매했다. 기아가 하반기 EV5를 현지에서 출시하는 등 재기를 노리고 있지만 BYD·폴스타 등 다른 전기차 업체들도 테슬라를 따라 가격을 내리고 있어 경쟁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미국에선 ‘보조금 보릿고개’를 겪고 있다. 지난해 발효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내년 하반기 조지아 전기차 신공장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세액공제(최대 7500달러)를 받을 수 없다. 이런 가운데 미국에서도 테슬라와 포드가 가격을 내렸다. 지난달 미국에서 현대차·기아 전기차 판매량은 5091대로 전년 동월 대비 14.1% 감소했다. 

[칼럼] SVB 파산의 교훈

출처 : pitchbook

SVB 사태가 터졌을 때 시장에서 가장 큰 혼란은 ‘왜 아무도 몰랐느냐’였다고 한다. 한 시장 전문가는 “정책당국도 몰랐고 신용평가사도, 애널리스트도 몰랐다. SVB가 망했다는 게 무서운 게 아니라 SVB가 망할지 아무도 몰랐다는 게 무서운 것”이라고 했다.

첫째, 디지털 시대 예금 보장 한도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다. SVB는 처음 위기가 알려진 뒤 36시간 만에 파산했다. 고객들이 스마트폰으로 순식간에 55조원 넘는 돈을 빼내면서 ‘스마트폰 뱅크런’이 발생했다. 

셋째, 중소형 금융사가 무너져도 시스템 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점이다. SVB는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은행(SIB)’이 아니었다. 하지만 파산하자마자 미국 정부가 구조(예금 전액 보장)에 나섰다. 다른 은행으로 뱅크런이 전염되는 걸 막기 위해서다. SVB는 SIB가 아닌데 사실상 SIB가 된 것이다. 정보가 빛의 속도로 전파되는 현대 금융 시스템에선 불안도 빠르게 퍼진다. 

넷째, 리스크를 한 방향에서만 봐선 안 된다. SVB가 파산하기 전까진 미국 국채를 샀는데 망할 것이라곤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SVB는 늘어난 예금을 굴리기 위해 미 국채를 대거 매입했다. 미 국채는 전통적으로 ‘무위험 자산’이었다. 하지만 미 중앙은행(Fed)이 초고속으로 금리를 올리자 국채 가격이 폭락하면서 ‘위험 자산’이 돼버렸다.

2023.3.24(금)

미국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를 2회 연속 0.25%포인트 올렸다. 

출처 : 한국경제

미국 중앙은행(Fed)이 2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것(베이비스텝)은 물가금융시장 안정을 동시에 잡으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인플레이션을 생각하면 0.5%포인트 인상해야 하고, 은행 리스크를 감안하면 금리를 동결해야 한다. 고민 끝에 절충점으로 ‘베이비스텝’을 택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시장에선 Fed의 이런 줄타기가 성공할 수 있을지에 반신반의하고 있다.

“최근 은행 사태가 발생하기 전까지 인플레이션과 노동시장 데이터가 예상보다 강해 기준금리를 더 많이 인상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난 10일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에서 시작된 은행 위기가 상황을 바꿔놨다. 파월 의장은 “지난 2주간의 사태로 인해 금융 여건이 긴축적으로 변한 게 사실상 금리를 한 번이나 그 이상 올린 것과 같은 영향을 줬다”며 “이 때문에 이번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중단하는 방안을 고려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Fed 인사들이 대부분 이달 초까지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려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0.25%포인트 인상으로 선회한 배경이다.

"美 금리인상 막바지"…원·달러 환율 하루새 30원 급락

출처 : 한국경제

미국 중앙은행(Fed)이 2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데 그치자 원·달러 환율이 하루 사이에 30원가량 급락했다. 한·미 간 금리 차가 역대 최대인 1.5%포인트로 벌어졌지만 미국의 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다다랐다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印尼(인도네시아) 장관 만난 정의선…"전기차·배터리소재 협력 강화"

출처 : 한국경제

현대차그룹은 니켈 망간 등 자원이 풍부한 인도네시아와 현지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는 브카시 델타마스 공단에 15억5000만달러(약 2조원)를 투자해 지난해 3월 완성차 공장을 완공했다. 현재 전기차 아이오닉 5 등을 제작하고 있으며 생산 능력은 연 15만 대다. 현대차는 연 25만 대까지 생산 규모를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는 내년 양산을 목표로 카라왕 지역에 10GWh 규모 배터리 공장도 건설 중이다.

현대차는 이날 정기 주주총회를 열어 중고차 판매업 진출을 위한 정관 변경안 등을 통과시켰다. 사업 목적에 금융상품 판매 대리·중개업을 포함한 현대차는 올 하반기께 중고차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인삿말에서 “올해 자동차 시장은 중국 업체들의 글로벌 진출로 경쟁 심화가 우려된다”며 “특히 전기차 시장은 다른 기업의 신차 출시가격 경쟁 본격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수요자 우위 시장 전환에 대응하겠다”며 “생산 최적화와 물류 효율화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래 모빌리티 전환에 대해서는 “충전 편의성 강화와 서비스 패키지 등을 통해 전기차 사용 전반에 걸쳐 고객 편의도 극대화하겠다”

2023.3.25(토)

은행 리스크 확산…독일 도이체방크도 휘청

출처 : perlavorare

이날 도이체방크 주가가 추락한 건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치솟았기 때문이다. CDS는 부도가 발생해 채권이나 대출 원리금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에 대비한 신용파생상품이다. 도이체방크의 채무불이행 우려가 커졌다는 얘기다. CS 역시 경쟁사인 UBS에 인수되기 전에 CDC 프리미엄이 치솟았다.

크레디트스위스(CS) 위기 이후 유럽 은행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날 유럽에서는 은행주가 일제히 하락했다.

"틱톡은 中 감시 무기" 분노의 5시간…'처형장' 된 美 의회

출처 : SBS News 유튜브

美의원들, 사실상 '공개 처형'. 

미국에서 틱톡 퇴출론이 더 강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애리조나에 7조2000억원을 투자해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고 24일 발표했다.

출처 : investchosun

합작회사가 아닌 독자 배터리 생산공장으로는 북미 지역 최대 규모다. 대규모 추가 투자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수요를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보다 약 60% 증가했을 정도로 미국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한 게 이번 결정의 배경이다. 북미에서 생산한 배터리 소재·부품에 보조금을 주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도 투자 필요성을 높였다.

테슬라를 비롯해 루시드, 리비안 등 전기차 스타트업에 납품될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테슬라를 제외한 기업들의 생산량이 많지 않아 이 공장은 사실상 ‘테슬라 전용 공장’이 될 전망이다. 테슬라의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80%에 달하는 만큼 LG에너지솔루션은 애리조나 공장을 통해 미국 점유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테슬라는 중국에선 LG에너지솔루션CATL을 납품처로 두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파나소닉에서만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받는다. 그러나 애리조나 공장이 완공되면 LG에너지솔루션이 파나소닉 독점 체제를 깨고 미국에서 테슬라 배터리 공급을 양분하게 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같은 부지에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공장도 짓는다. 테슬라가 개발 중인 저가형 전기차인 ‘모델2’에 필요한 LFP 배터리를 공급받기 위해 LG에너지솔루션에 개발을 요청한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