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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 > 국가·지역 정보
목차 : 시장특성 - 소비인구 - 소비성향- 한국상품이미지
시장특성
- 싱가포르 시장은 동남아시아 국가간의 연결이 용이하다는 지리적 이점, 뛰어난 인프라, 높은 구매력 등을 바탕으로 럭셔리 브랜드의 입점이 활발하며 국내 고소득층 및 외국인 관광객 등 두터운 고가 브랜드 소비층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싱가포르는 동남아 주요 관광 목적지 중 하나이다. 코로나19 발생 이전 기준으로 살펴보면, 세계 각지로부터의 연간 방문객 수가 인구의 3배에 달하며(2019년 기준 1,910만 명) 특히 총 276억 싱가포르달러 규모의 관광산업 수입의 약 20%가 쇼핑 매출에서 나타났다. 싱가포르 관광청(STB)에서 2023년 초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23년 싱가포르 방문객 수는 1,200만명으로 예상되며 2024년까지 코로나19 이전으로 관광객 수치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관광수입도 2022년의 140억달러 관광수입에서 2023년 18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소비인구
- 싱가포르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총인구는 601만 명이다. 2022년 기준 65세 이상 국민의 비율은 18.4%를 기록했다. 한편, 2030년까지 국민 4명 중 1명(23.8%)이 65세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어 소비인구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싱가포르는 20세 이상~64세 이하 인구는 2021년 기준 61.9%에 달하여 안정적인 소비시장이라고 할 수 있으나 저출산 및 노령 인구 비중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다.<자료원: 싱가포르 통계청(2023년 기준 최신자료)>
소비성향
- [소비자 성향 및 관습]
- 경기침체와 고용시장의 부진 때문에 내수소비가 주춤한 반면 온라인유통망(e-commerce) 시장이 급속 성장 중이다. 인터넷 및 스마트기기 보급률 또한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이와 같은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친환경 트렌드와 함께 제품의 지속가능성 및 브랜드의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는 싱가포르 소비자 또한 늘고 있으며 싱가포르 정부의 트랜스지방 사용 규제, Nutri-Grade 등의 도입과 함께 건강 관련 상품 및 식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다. (Nutri-Grade : 4단계로 나눠져 있는 영양 등급 체계이다. 음료의 설탕과 포화 지방 함량을 기반으로, “A(진한 녹색)”, “B(연한 녹색)”, “C(주황색)”, “D(빨간색)”으로 구분된다. 싱가포르 보건부(Ministry of Health, MOH) 방침에 따라 '사전 포장 음료'에는 이 Nutri-Grade 라벨을 부착해야하며, 향후 '갓 만든 음료'를 판매하는 식음료 매장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 싱가포르인들은 제품가격에 대단히 민감하다. 이는 싱가포르가 전통적으로 중계 무역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고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소비행태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된다. 이민자 및 외국인 파견근로자 역시 싱가포르의 내수 소비시장의 성장에 일조하고 있다.
- [소비자 구매 선호도]
- 싱가포르는 일찍부터 자유무역정책을 채택해 해외 브랜드의 시장진입이 잦아 국민이 외국 브랜드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지 않으며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해 일류 브랜드는 비싼 가격을 주고도 기꺼이 사지만 인지도가 없는 제품은 저렴하게 구매하길 원하는 경향이 있다. 싱가포르 백만장자의 비율이 매년 꾸준히 전 세계 3위 안에 들고 있는 만큼 럭셔리 브랜드의 소비층이 높이 형성된 곳이기도 하다. 최근 동남아 시장의 성장으로 주변국에서 유입되는 외국인 관광객들 또한 고가 브랜드 시장의 성장에 일조하고 있다.
한국상품 이미지
- 싱가포르는 작은 국토와 도시국가 특성으로 식품, 소비재 등을 주로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은 그 중에서도 품질, 디자인 등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인기다.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인지도가 높다.
- 한식에 대한 이해가 높으며 유통되는 식료품·가공식품 및 주류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다. 한국 식료품은 싱가포르 주요 유통 매장인 FairPrice, Cold Storage, Giant 등이나 Cheers, 세븐일레븐 등의 편의점, 온라인식료품 판매점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파리바게트, 두끼떡볶이, 네네치킨, 본가 등 한국 유명 음식 프랜차이즈점들이 대거 진출해 있는 가운데, 현지 및 글로벌 요식업체의 한국식 메뉴 출시 또한 활발하다.
- 뷰티(메이크업, 패션, 헤어, 네일 등) 분야에서 한국 스타일이 단연 인기이다. 싱가포르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이 동양인 피부 톤에 맞아 사용하기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보습·미백·탄력 등 동양 여성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을 적절히 반영한 기능성 화장품들이 현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해외 브랜드 대비 높은 신제품 출시 빈도와 세련된 디자인과 패키징도 차별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화장품의 경우, 한국의 중저가 브랜드들도 싱가포르에서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 라네즈, 미샤, 더페이스샵, 올리브영 등이 백화점 및 드러그스토어에 입점해 있다.
- K-POP 아티스트나 SNS 인플루언서의 영향으로 한국 패션스타일이 인기다. 한국 패션 브랜드의 진출은 아직 활발하지 않은 편이나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는 유튜브 등에서 한국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한 옷들을 입어보는 '쇼핑 하울' 영상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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