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뉴스📰 글로벌 스토리🌏

모빌리티🚗/배터리🔋/IT📱

글로벌 스토리🌏

[싱가포르] 스마트 홈 시장 트렌드

스토리 킹 2023. 7. 19. 21:44
728x90

출처 : KOTRA 해외시장 뉴스 "싱가포르 스마트 홈 시장 트렌드" 자료(2023.7.17)

HDB와 Smart HDB Town Framework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계획 주택지구인  Tampines  전경 (출처  : HDB)

싱가포르의 주거형태는 크게 정부 공공아파트, 콘도미니엄, 단독주택으로 나뉜다.

정부 공공주택은 HDB(Housing & Development Board)라고 지칭되, 2022년도 기준으로 발표된 싱가포르 통계청 자료를 보면 HDB 전체 주거형태의 약 78%를 차지하고 콘도미니엄 17%단독주택 5%이다.

싱가포르 주택 개발 위원회(HDB, Housing and Development Board)는 2014년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모두에서 광범위한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는 시도인 스마트 네이션 정책(Smart Nation Initiative)에 따라 'Smart HDB Town Framework'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현재 싱가포르에서 가장 주도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정책으로, HDB의 노후지구 개선 작업과 새로운 계획 주택지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홈 아이디어를 제공 및 홍보하고 있다.

스마트홈이란?

주요 제품군 및 가격분포(출처 : Homeagenius블로그)

싱가포르의 높은 스마트폰 사용률과 초고속 인터넷망의 공급은 가정에서 스마트 기기와 가전제품의 원활한 통합과 제어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싱가포르 스마트 홈 시장은 소비자 수요에 발맞추어 빠른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스마트 홈은 여러 개의 스마트 기기를 보유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모든 기기가 연결되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조화롭게 작동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 스마트 잠금 장치부터 주방 가전 제품, 음성 작동 보조 장치까지 모든 것이 포함된다. 

스마트 홈은 다양한 시스템과 장치들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일상적인 집안일의 대부분을 더욱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자동화 기능과 어디에서든 원격으로 집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가정을 보다 안전하고 에너지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홈 시장규모

싱가포르 스마트 홈 기기 매출액(출처 : Statista Market Insights)

싱가포르 스마트 홈 기기 시장 매출액 규모는 2022년 기준 2억170만 미국달러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스마트 가전제품(Smart Appliances)을 제외한 제어 및 연결 시스템(Control and Connectivity)이 22.74%로(4,586만 미국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뒤로는 보안(Security)부문 12.81%홈 엔터테인먼트(Home Entertainment)부문 9.66%로 나타났다.

고령화와 스마트홈

"노인 모니터링 시스템"(출처 : HDB)

2023년 싱가포르 보건부(MOH, Ministry of Health)는 노년층 안전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을 실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은 싱가포르 주택 개발 위원회(HDBHousing & Development Board)에서 발표한 “스마트 리빙-노인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홀로 거주하는 고령의 부모님들을 위해 상용 스마트 홈 장치 및 애플리케이션을 홈에 설치함으로써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모션센서를 통해 어르신들의 일상적인 습관을 학습하고 불규칙적인 행동 패턴이 감지 될 때 시스템에 등록된 가족이나 의료진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하며, 특히 모니터링 시스템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모션센서(레이더 센서)'는 현재 싱가포르 정부기술청(GovTech, Government Technology Agency)과 통합관리기관(AIC, Agency for Intergrated Care)이 공동 연구중이다. “노인 모니터링 시스템”은 2023년 4월에 150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시범 도입되었으며, 현재 이 프로젝트는 아직 초기단계에 있지만 이번 평가 사업을 통해 얻은 운영지식과 사용자 피드백을 활용하여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