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KOTRA Business 유튜브 채널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 대해 알아보자! [해외시장, 무슨일이고?]" 영상(2023.6.30)
목차 : 시장 현황 - 인터뷰
시장 현황
인도는 3월기준 모바일 전화 가입자 수가 11억 4000만명으로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이나 아직 인구 대비 보급률은 높지 않은 수준. 2019년을 이후로 모바일 전화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로 진입하였으나, 스마트폰 시장은 연 평균 14.8%의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민간 통신사인 Reliance Jio 와 Airtel의 빠른 네트워크 인프라 개선(=4G 네트워크 구축과 네트워크 환경 개선), 그리고 저렴한 사용료로 인해 데이터 사용량도 2018년 이후 연평균 약 50%의 성장을 기록중이다.
특히, 2019년 4G의 네트워크 보급이 확대됨으로서 2023년 1분기 기준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98.6%가 4G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2021년 출하량 기준으로 1억6070만 대로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했으며, 2027년 약 2억 5328만 대를 출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출하량이 크게 감소하였으나, 원격 수업, 재택 근무, 온라인 게임, 인도의 전자결제 시스템 UPI 등의 사용량 증가로 2021년 1분기엔 23%의 성장률로 금세 회복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안드로이드가 95.1%로 절대적으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가격별로 1만~2만 루피(한화 약 15만~30만원) 사이의 중저가 스마트폰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인도 인구의 대다수는 중저소득층이므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이 가격대 내에서 다양한 스마트폰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의 비중은 약 10%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인터뷰(벵갈루루 무역관 직원)
직원1
아이폰 사용. 왜냐하면 프리미엄 브랜드이기도 하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완성도가 높기 때문.
직원2
아이폰 사용 : 애플 fan이기도 하고 데이터 보안과 카메라가 좋기 때문
지난 몇년간 인도에서의 스마트폰 시장 트렌드 변화 : 스마트폰이 아마존이나 플립카트 같은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EMI 방식으로 판매되고 있어 구매가 쉬워져서 사람들에게 접근성이 커진 것 같다.(EMI란: 균등 월 할부로 차용인이 고정적으로 지불하는 금액)
직원3
구글 픽셀 7 사용 : 안드로이드 fan이기도 하고, 오픈 소스 플랫폼과 더불어 개인 맞춤 및 개방적 시스템이기 때문.
지난 몇년간 인도에서의 스마트폰 시장 트렌드 변화 : 5년간 스마트폰 트렌드의 변화는 당연히 모바일 뱅킹을 빼놓을 수가 없음. UPI 시스템의 도입으로 전자 QR코드를 통하여 전자결제를 하는게 너무 쉬워졌다. 중저가형 스마트폰들의 카메라 성능도 많이 개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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