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매일경제 (2024.10.30) 1913년 헨리 포드의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으로 상징되는 유럽과 미국의 대표 완성차 기업들이 지난 한 세기 동안 누려왔던 영광을 뒤로하며 고강도 구조조정 위기에 내몰렸다.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중국에서 내수 침체로 급격한 매출 쇼크가 발생한 데다 중국 기업들이 가성비로 무장한 전기차(EV)로 유럽 안방을 공략하며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경쟁에서 중국 기업들이 민첩한 스타트업 형태로 기술 혁신에 성공한 것과 달리 폭스바겐과 포드 등 공룡 몸집의 서구 완성차 기업들이 혁신 경쟁에서 굼뜨게 움직이고 있다는 비판이다. 28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폭스바겐을 비롯해 스텔란티스·푸조 등 유럽·미국 완성차 기업들..